윈도우10 64bit 환경 아파치(Apache) 설치하기



1. https://www.apachelounge.com/download/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합니다.




2.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Apache24 폴더를 C:\ 폴더로 이동시켜줍니다. 이동시킨 후 최종 경로는 C:\Apache24 경로가 됩니다.




3. 환경설정



httpd.con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기본적으로 아래 부분을 찾아서 설정값을 내 설치 PC에 맞게 변경합니다.



Server Root 경로를 지정합니다. 위에서 C:\Apache24로 지정했기 때문에 맞게 수정합니다. C: 다음에 '/' 역슬래시로 표시합니다.



Listen : 웹 서버의 포트를 설정합니다. 기본 값은 80입니다. 다른 포트번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둡니다.



웹브라우저로 웹 서버에 접속했을 때 보여지는 웹사이트의 파일들이 저장되는 경로입니다.

http://localhost:80 (또는 http://localhost)로 접속했을 때 DocumentRoot 내의 index.html 페이지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4. 아파치 (Apache) 설치하기


관리자모드로 명령프롬프트 창을 실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창에서 c:\Apache24/bin 경로로 이동하여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c:\Apache24/bin


httpd.exe -k install



주의: 만약 "vcruntime140.dll 파일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라는  메시지창이 뜨면서 설치가 안되는 경우는 아래 URL을 접속하여 해결방안을 참조하세요. 


http://ldcc.tistory.com/326


설치한 아파치 서버를 삭제하고 싶으면 httpd.exe -k uninstall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5. 아파치 (Apache) 웹서버 실행하기


윈도우 탐색기에서 아래 파일을 실행합니다.

C:\Apache24\bin\ApacheMonitor.exe




윈도우 오른쪽 하단 작업표시줄에 아파치 아이콘 >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후 아파치 모니터를 실행합니다.


아파치 모니터에서 start와 stop버튼으로 서버를 실행시키고 중지시킵니다.



6. 실행 확인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http://localhost/로 접속합니다. 아래 페이지가 뜨면 정상적으로 아파치 웹 서버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아파치 (Apache) 웹 서버 설치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httpd.conf 파일에는 많은 설정 옵션이 있으니 검색이나 관련 서적을 통해 더 많은 설정 과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