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많은 업종의 많은 기업들이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작을 고민합니다.

어떤 업체에게 제작을 의뢰할 지, 비용, 운영에 있어 문제점, 유지 관리 등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기업에서 고민 해야 할 많은 부분들을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제작 업체 선정

제작 업체 선정은 소프트웨어 제작 의뢰에 있어 처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뢰 할 수 있고 제작 완료 후 유지 관리까지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업체 선정이 중요합니다. 

업체 선정 후 제작 의뢰 계약 과정에서 제작, 업데이트 문제, 유지 관리 등에 대한 부분까지 모두 상세히 점검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 후 업체가 문을 닫는 일이 발생하였을 경우 해당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사용 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운영되는 서버 등의 유지를 지속할 수 있어야 하는 부분 등 계약과정에서 이러한 부분들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2. 운영 기반 선택

요즘 대부분의 소프트웨는 웹 기반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접속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모바일 앱과 연동하여 함께 서비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프트웨어 제작을 할 때 우리 회사의 업종에 맞는 운영 기반 선택이 중요합니다. 

웹 기반 , CS기반, 모바일 앱 등의 여러 기반 중에서 업종에 가장 적합한 기반을 선택하여 제작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제작비용 상승을 줄이고 고객들에게도 더 최적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3. 활용 시스템 구축

서버를 운영해야 할 경우 서버호스팅, 웹호스팅 등의 서버 사용에 대한 선택도 중요합니다. 초기 제작 비용과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기 위해 어떤 서버 시스템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제작 업체와 충분히 얘기를 나누고 선정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운영에 대한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회사내에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있는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직원들이 충분히 사용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지 등의 문제도 중요합니다.

많은 비용을 들여 제작한 소프트웨어가 운영의 미숙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이는 큰 낭비입니다. 


4. 유지 관리

소프트웨어 제작 후 유지관리에 있어 중요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작 업체의 지원 없이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별도 관리자모드가 있어 회사내 담당자들이 직접 모든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서버 운영(사용 기간 연장 등)에 대한 권한 등을 모두 가지고 있거나 백업 데이터 등을 보유하고 있어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바로 복구 및 운영이 가능해야 하는 점입니다.

이는 계약 단계에서 충분히 협의하고 계약 내용에 상세히 포함시켜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5. 업데이트

처음 부터 소프트웨어에 너무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자 한다면 초기 제작 비용이 크게 증가합니다.

소프트웨어 제작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이라면 최초 제작 시 가장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포함하고 향 후 업데이트를 필요할 때 진행하는 방향으로도 고려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초기 제작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제작을 고민하는 기업이라면 여러 제작 업체에 충분한 문의를 통해 위의 내용들을 먼저 파악해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용 소프트웨어를 바로 구매하는 경우가 아닌 주문 제작형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경우는 위의 항목들이 먼저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제작과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아래 이메일로 문의주세요.

kiwisoft@kiwisoft.kr


홈페이지 http://www.kiwisoft.kr



+ Recent posts